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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이 물었다. 5년씩 못마땅한 그럼 건물 있으면서[슬기로운 미술여행 - 46] 노르웨이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
오슬로에서 첫날 백야의 밤을 보내고 이튿날은 버스를 타고 교외로 떠나봤습니다. 오슬로에서 가까운 호수변에 있는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는 초여름 날씨에 찾기에 정말 좋은 곳이었죠.
노르웨이에서 가장 유명한 교외의 미술관으로는 키스테포스 미술관이 있습니다. 하루에 버스가 1번뿐인지라 하루를 온종일 투자해야 갈 수 있는 곳인데요. 야외에서 트래킹을 해야하는 미술관을 악천후를 뚫고 가기 여의찮아 ‘더 트위스트’를 만날 기회는 눈물을 머금고 포기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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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 ©Henie Onstad Kunstsenter
피겨 여왕이 유산으로 남긴 현대 미술관
알라딘게임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는 야외 조각 공원에 있는 필립스타드 바나나 조각이 유명하다. ©김슬기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Henie Onstad Kunstsenter)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약 20분 정도를 달리면 닿을 수 있는 미술관입니다. 피오 모바일바다이야기 르드, 해변으로 둘러싸인 회비코덴(Høvikodden)지역의 뾰족하게 튀어나온 곶에 자리 잡고 있죠. 해변에는 요트가 정박해 있고, 인근 주택들은 그림처럼 아기자기합니다. 산유국의 부유함이란 이런 것이구나 감탄하며, 이 미술관을 향해 걸어간 기억이 생생합니다.
미술관은 탄생 사연이 매우 독특합니다. 한세기 전 노르웨이에 야마토게임예시 는 ‘피겨 여왕’이 있었습니다. 1924년, 열두살 어린 나이에 첫 우승을 차지한 소냐 헤니입니다. 1927년부터 1936년까지 동계올림픽 금메달 3개를 거머쥔 전설적인 인물이죠. 피겨 여왕은 놀랍게도 선수 생활을 마친후 헐리우드로 진출합니다. 데뷔작인 뮤지컬 영화 (1936)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1940년까지 그녀는 할리우 오리지널바다이야기 드에서 가장 높은 출연료를 받는 배우 중 한 명으로, 클라크 게이블과 어린 시절 스타 셜리 템플 등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로 귀국 후에는 아이스쇼로 유럽을 누비며 화려한 시절을 보냈고 1955년 해운 재벌이자 미술 수집가인 닐스 온스타드를 만나 스케이터와 배우 커리어에서 은퇴하게 됩니다. 다음해 두 사람은 결혼했고 이후 두 사람은 몇 년간 함께 미술품 컬렉션에 집중합니다. 두 사람은 젊은 예술가의 국제적인 예술품을 주로 수집했고 소냐는 무엇보다도 “눈에 기쁨을 주고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줄 아름다운 것”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소냐는 직접 컬렉션을 전시할 수 있는 미술관 건립에 나섭니다. 1964년 두 젊은 노르웨이 건축가인 존 에이크바르와 스베인 에릭 엥게브레첸이 이 해변의 풍광에 어울리는 공간을 건립했습니다. 유리, 돌, 천연 콘크리트, 구리 등 역동적인 재료 사용이 눈길을 끕니다. 건축물은 부채, 뻗은 손, 펼쳐진 단풍잎 등의 형태로 만들어져 피요르드를 향해 펼쳐져 있습니다. 자연과 잘 어울리는 형태와 재료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를 연상시키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자신과 남편의 이름을 나란히 붙인 헤니온스타드 아트센터는 1968년 문을 열었죠. 소냐는 개관 1년 후 57세의 나이로 백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미술관에는 전용 전시실이 있어 소냐가 받은 트로피와 사진, 영화, 의상, 스케이트까지 모아 놓기도 했습니다.
8000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고 매년 특별전시를 여는 이 미술관은 일본 작가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생명의 찬가>도 독립된 공간에서 상설 전시되고 있습니다. 쿠사마 야요이의 전시가 대기줄이 길기로 악명이 높은데고 한적한 이 미술관에서는 힘들지 않게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피요르드가 보이는 야외 조각 공원 ©김슬기
페르 바클레이 [글래스 하우스] ©Henie Onstad Kunstsenter
수십년에 걸쳐 조성된 미술관 야외 조각 공원에는 30여점의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조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헨리 무어, 카이 닐슨, 비욘 뇌르고르 등을 만날 수 있는데요. 노르웨이 작가가 많이 엄선되어 있어 특별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작품은 아무래도 피요르드로 향하는 길에 보이는 ‘바나나’입니다. 필립스타드 바나나는 원래 오슬로의 필립스타드 부두에 있던 바나나 공장 건물 옥상에 설치된 상업용 간판이었습니다.
미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인 클래스 올덴버그가 어린 시절 오슬로에서 미국으로 가는 배를 타면서 이 대형 바나나 간판을 보게 됐죠. 이 경험에서 영감을 받아 훗날 일상의 사물을 거대한 조형물로 만드는 자신만의 팝 아트를 창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거대한 바나나는 비록 예술가의 작품은 아니지만 팝 아트의 탄생에 영감을 준 사연이 알려지면서 미술관의 어떤 작품보다 유명세를 얻게 됐다는 재미있는 사연이 있습니다.
입구 옆에 있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2019년작 페르 바클레이 <글래스 하우스>도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이 조각상은 우리가 물리적으로 들어갈 수 없는 집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피난처가 아닙니다. 식물도 없고 비도 막아주지 않지만 이 강철과 유리의 집은 주변 풍경이 스며들어 자연과 예술이 교차하는 독특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어두운 밤, 불켜진 모습이 아름답지만 해가 지지 않는 여름에는 이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쿠사마 야요이 [생명의 찬가] ©김슬기
소냐 헤니 전용 전시실 ©김슬기
사계절을 주제로 펼쳐진 현대미술의 향연
계절을 주제로 꾸며진 상설 컬렉션 전시실. ‘봄’의 섹션에 아니쉬 카푸어가 걸려 있다. ©김슬기
저는 피요르드를 볼 수 있는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소장품 상설 전시실로 들어가봤습니다. 감탄이 나올만큼 화려한 동시대 미술 컬렉션이 펼쳐집니다. 노르웨이는 미술관마다 특색이 뚜렷하지만, 이 현대 미술관은 피겨 여왕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도 꾸준히 세계적인 작품을 모아온 수준 높은 컬렉션임을 한 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페르낭 레제, 파울 클레, 파블로 피카소, 피에르 보나르 같은 근대 거장의 이름을 만날 수 있었지만, 동시대 작가들도 충분히 다양하게 걸려 있더군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차례로 펼쳐집니다. 계절에 어울리는 작품을 엄선해 선보이는 전시였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에는 캐서린 오피와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가을에는 아드리안 게니와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토마스 스투르스, 여름에는 안드레아스 거스키, 빌헬름 사스날, 봄에는 아니쉬 카푸어 등이 나란히 걸려 있는 식이었죠.
아드리안 게니 [뒤샹의 장례식 I], 2009 ©김슬기
아드리안 게니는 처음 만나는 독특한 도상이 있어서 반갑더군요. 2009년작 <뒤샹의 장례식 I>은 꽤 거대한 캔버스에 관에 누운 거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개념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며 회화에 죽음을 선고했던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장례식을 상상해 그린 작품입니다. 어두운 색감의 캔버스에는 카메라와 손이 보입니다. 두텁게 바른 물감과 나이프의 사용과 같은 게니 특유의 표현이 돋보였죠. 게니는 이 그림을 통해 회화 장르가 살아있음을 선언하는 듯 했습니다,
이 미술관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는 이는 독일 예술가 쿠르트 슈비터스(1887~1948)입니다. 미술관 내부에 하나의 방을 차지하고 영구적으로 전시되고 있었죠. 슈비터스는 다양한 매체를 실험하며 소리, 텍스트, 이미지, 건축, 콜라주, 회화 등을 활용한 당대의 혁신적인 예술가였죠. 그는 이 작업 방식을 ‘메르츠(Merz)’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1923년부터 1932년까지 다다이즘 잡지 <메르츠>를 발간했는데요. <메르츠>에서는 과거의 모든 예술을 부정하고 명백하게 ‘반예술’을 선언했고 그가 만든 조각 작품에는 길거리에서 주워 모은 판자나 잡동사니 등이 사용됐죠. 이 작업들은 콜라주 조각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1937년 나치 독일의 정치적 핍박이 심해지면서 유대인인 작가는 하노버에서 노르웨이로 도피를 해야했습니다. 같은 해 그의 메르츠 아트는 뮌헨에서 열린 나치 전시회에 소개됩니다. 이로 인해 슈비터스는 독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고, 아내 헬마는 하노버에 남게 되면서 두 사람은 다시는 만나지 못했다고 합니다.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는 독일 밖에서는 가장 방대한 슈비터스의 컬렉션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그가 노르웨이에서 제작한 작품과 함께 다다와 초현실주의 등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그에게 영감을 받은 작가의 작품도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쿠르트 슈비터스 [아름다움의 왼쪽 반쪽], 1947 ©Henie Onstad Kunstsenter
가족과 친구의 식탁보가 예술이 되기까지
마우고자타 미르가-타스 전시 전경 ©김슬기
마지막으로 만난 작가는 폴란드-로마니 예술가 마우고자타 미르가-타스(Małgorzata Mirga-Tas)였습니다. 그녀는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수집한 식탁보, 커튼, 옷 등의 일상적인 직물 재료를 사용하여 패치워크 스타일의 생생한 초상화와 역사 속 이야기를 새겨넣는 작업을 합니다.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자신의 공동체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편견에도 저항하는 목소리를 내왔죠.
소수민족 로마니 예술가로는 최초로 2022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폴란드관 대표로 참여한 작가입니다. 베니스에서 선보인 기념비적인 직물 연작인 <세계에 다시 마법을 걸다>는 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프레스코화에서 영감을 받은 12개의 대형 패널로 구성되어, 역사적 장면과 현대 로마니인의 일상을 병치하여 새로운 서사를 제시했죠.
저는 맨체스터 휘트워스 미술관에서 그녀의 개인전을 만난 적이 있었는데요. 노르웨이에서 다시 보게 되니 반가웠습니다. 초대형 태피스트리가 천정에서 바닥까지 드리워져 있더군요. 직물에는 올올이 여성들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베니스에서 소개됐던 12명의 여성들의 이야기가 다시 재조명되고 있었습니다. 소냐 헤니가 남긴 미술관에 잘 어울리는 근사한 전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런던에서 1년간 만나고 온 ‘유럽 미술관 도장 깨기’를 서울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신문 김슬기 기자가 유럽의 미술관과 갤러리, 아트페어, 비엔날레 이야기를 매주 배달합니다. 뉴스레터 [슬기로운 미술여행]의 지난 이야기는 다음 주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https://museumexpress.stibee.com 기자 admin@119sh.info
오슬로에서 첫날 백야의 밤을 보내고 이튿날은 버스를 타고 교외로 떠나봤습니다. 오슬로에서 가까운 호수변에 있는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는 초여름 날씨에 찾기에 정말 좋은 곳이었죠.
노르웨이에서 가장 유명한 교외의 미술관으로는 키스테포스 미술관이 있습니다. 하루에 버스가 1번뿐인지라 하루를 온종일 투자해야 갈 수 있는 곳인데요. 야외에서 트래킹을 해야하는 미술관을 악천후를 뚫고 가기 여의찮아 ‘더 트위스트’를 만날 기회는 눈물을 머금고 포기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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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 ©Henie Onstad Kunstsenter
피겨 여왕이 유산으로 남긴 현대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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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는 야외 조각 공원에 있는 필립스타드 바나나 조각이 유명하다. ©김슬기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Henie Onstad Kunstsenter)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약 20분 정도를 달리면 닿을 수 있는 미술관입니다. 피오 모바일바다이야기 르드, 해변으로 둘러싸인 회비코덴(Høvikodden)지역의 뾰족하게 튀어나온 곶에 자리 잡고 있죠. 해변에는 요트가 정박해 있고, 인근 주택들은 그림처럼 아기자기합니다. 산유국의 부유함이란 이런 것이구나 감탄하며, 이 미술관을 향해 걸어간 기억이 생생합니다.
미술관은 탄생 사연이 매우 독특합니다. 한세기 전 노르웨이에 야마토게임예시 는 ‘피겨 여왕’이 있었습니다. 1924년, 열두살 어린 나이에 첫 우승을 차지한 소냐 헤니입니다. 1927년부터 1936년까지 동계올림픽 금메달 3개를 거머쥔 전설적인 인물이죠. 피겨 여왕은 놀랍게도 선수 생활을 마친후 헐리우드로 진출합니다. 데뷔작인 뮤지컬 영화 (1936)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1940년까지 그녀는 할리우 오리지널바다이야기 드에서 가장 높은 출연료를 받는 배우 중 한 명으로, 클라크 게이블과 어린 시절 스타 셜리 템플 등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로 귀국 후에는 아이스쇼로 유럽을 누비며 화려한 시절을 보냈고 1955년 해운 재벌이자 미술 수집가인 닐스 온스타드를 만나 스케이터와 배우 커리어에서 은퇴하게 됩니다. 다음해 두 사람은 결혼했고 이후 두 사람은 몇 년간 함께 미술품 컬렉션에 집중합니다. 두 사람은 젊은 예술가의 국제적인 예술품을 주로 수집했고 소냐는 무엇보다도 “눈에 기쁨을 주고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줄 아름다운 것”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소냐는 직접 컬렉션을 전시할 수 있는 미술관 건립에 나섭니다. 1964년 두 젊은 노르웨이 건축가인 존 에이크바르와 스베인 에릭 엥게브레첸이 이 해변의 풍광에 어울리는 공간을 건립했습니다. 유리, 돌, 천연 콘크리트, 구리 등 역동적인 재료 사용이 눈길을 끕니다. 건축물은 부채, 뻗은 손, 펼쳐진 단풍잎 등의 형태로 만들어져 피요르드를 향해 펼쳐져 있습니다. 자연과 잘 어울리는 형태와 재료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를 연상시키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자신과 남편의 이름을 나란히 붙인 헤니온스타드 아트센터는 1968년 문을 열었죠. 소냐는 개관 1년 후 57세의 나이로 백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미술관에는 전용 전시실이 있어 소냐가 받은 트로피와 사진, 영화, 의상, 스케이트까지 모아 놓기도 했습니다.
8000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고 매년 특별전시를 여는 이 미술관은 일본 작가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생명의 찬가>도 독립된 공간에서 상설 전시되고 있습니다. 쿠사마 야요이의 전시가 대기줄이 길기로 악명이 높은데고 한적한 이 미술관에서는 힘들지 않게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피요르드가 보이는 야외 조각 공원 ©김슬기
페르 바클레이 [글래스 하우스] ©Henie Onstad Kunstsenter
수십년에 걸쳐 조성된 미술관 야외 조각 공원에는 30여점의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조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헨리 무어, 카이 닐슨, 비욘 뇌르고르 등을 만날 수 있는데요. 노르웨이 작가가 많이 엄선되어 있어 특별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작품은 아무래도 피요르드로 향하는 길에 보이는 ‘바나나’입니다. 필립스타드 바나나는 원래 오슬로의 필립스타드 부두에 있던 바나나 공장 건물 옥상에 설치된 상업용 간판이었습니다.
미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인 클래스 올덴버그가 어린 시절 오슬로에서 미국으로 가는 배를 타면서 이 대형 바나나 간판을 보게 됐죠. 이 경험에서 영감을 받아 훗날 일상의 사물을 거대한 조형물로 만드는 자신만의 팝 아트를 창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거대한 바나나는 비록 예술가의 작품은 아니지만 팝 아트의 탄생에 영감을 준 사연이 알려지면서 미술관의 어떤 작품보다 유명세를 얻게 됐다는 재미있는 사연이 있습니다.
입구 옆에 있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2019년작 페르 바클레이 <글래스 하우스>도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이 조각상은 우리가 물리적으로 들어갈 수 없는 집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피난처가 아닙니다. 식물도 없고 비도 막아주지 않지만 이 강철과 유리의 집은 주변 풍경이 스며들어 자연과 예술이 교차하는 독특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어두운 밤, 불켜진 모습이 아름답지만 해가 지지 않는 여름에는 이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쿠사마 야요이 [생명의 찬가] ©김슬기
소냐 헤니 전용 전시실 ©김슬기
사계절을 주제로 펼쳐진 현대미술의 향연
계절을 주제로 꾸며진 상설 컬렉션 전시실. ‘봄’의 섹션에 아니쉬 카푸어가 걸려 있다. ©김슬기
저는 피요르드를 볼 수 있는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소장품 상설 전시실로 들어가봤습니다. 감탄이 나올만큼 화려한 동시대 미술 컬렉션이 펼쳐집니다. 노르웨이는 미술관마다 특색이 뚜렷하지만, 이 현대 미술관은 피겨 여왕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도 꾸준히 세계적인 작품을 모아온 수준 높은 컬렉션임을 한 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페르낭 레제, 파울 클레, 파블로 피카소, 피에르 보나르 같은 근대 거장의 이름을 만날 수 있었지만, 동시대 작가들도 충분히 다양하게 걸려 있더군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차례로 펼쳐집니다. 계절에 어울리는 작품을 엄선해 선보이는 전시였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에는 캐서린 오피와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가을에는 아드리안 게니와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토마스 스투르스, 여름에는 안드레아스 거스키, 빌헬름 사스날, 봄에는 아니쉬 카푸어 등이 나란히 걸려 있는 식이었죠.
아드리안 게니 [뒤샹의 장례식 I], 2009 ©김슬기
아드리안 게니는 처음 만나는 독특한 도상이 있어서 반갑더군요. 2009년작 <뒤샹의 장례식 I>은 꽤 거대한 캔버스에 관에 누운 거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개념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며 회화에 죽음을 선고했던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장례식을 상상해 그린 작품입니다. 어두운 색감의 캔버스에는 카메라와 손이 보입니다. 두텁게 바른 물감과 나이프의 사용과 같은 게니 특유의 표현이 돋보였죠. 게니는 이 그림을 통해 회화 장르가 살아있음을 선언하는 듯 했습니다,
이 미술관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는 이는 독일 예술가 쿠르트 슈비터스(1887~1948)입니다. 미술관 내부에 하나의 방을 차지하고 영구적으로 전시되고 있었죠. 슈비터스는 다양한 매체를 실험하며 소리, 텍스트, 이미지, 건축, 콜라주, 회화 등을 활용한 당대의 혁신적인 예술가였죠. 그는 이 작업 방식을 ‘메르츠(Merz)’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1923년부터 1932년까지 다다이즘 잡지 <메르츠>를 발간했는데요. <메르츠>에서는 과거의 모든 예술을 부정하고 명백하게 ‘반예술’을 선언했고 그가 만든 조각 작품에는 길거리에서 주워 모은 판자나 잡동사니 등이 사용됐죠. 이 작업들은 콜라주 조각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1937년 나치 독일의 정치적 핍박이 심해지면서 유대인인 작가는 하노버에서 노르웨이로 도피를 해야했습니다. 같은 해 그의 메르츠 아트는 뮌헨에서 열린 나치 전시회에 소개됩니다. 이로 인해 슈비터스는 독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고, 아내 헬마는 하노버에 남게 되면서 두 사람은 다시는 만나지 못했다고 합니다. 헤니 온스타드 아트센터는 독일 밖에서는 가장 방대한 슈비터스의 컬렉션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그가 노르웨이에서 제작한 작품과 함께 다다와 초현실주의 등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그에게 영감을 받은 작가의 작품도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쿠르트 슈비터스 [아름다움의 왼쪽 반쪽], 1947 ©Henie Onstad Kunstsenter
가족과 친구의 식탁보가 예술이 되기까지
마우고자타 미르가-타스 전시 전경 ©김슬기
마지막으로 만난 작가는 폴란드-로마니 예술가 마우고자타 미르가-타스(Małgorzata Mirga-Tas)였습니다. 그녀는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수집한 식탁보, 커튼, 옷 등의 일상적인 직물 재료를 사용하여 패치워크 스타일의 생생한 초상화와 역사 속 이야기를 새겨넣는 작업을 합니다.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자신의 공동체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편견에도 저항하는 목소리를 내왔죠.
소수민족 로마니 예술가로는 최초로 2022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폴란드관 대표로 참여한 작가입니다. 베니스에서 선보인 기념비적인 직물 연작인 <세계에 다시 마법을 걸다>는 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프레스코화에서 영감을 받은 12개의 대형 패널로 구성되어, 역사적 장면과 현대 로마니인의 일상을 병치하여 새로운 서사를 제시했죠.
저는 맨체스터 휘트워스 미술관에서 그녀의 개인전을 만난 적이 있었는데요. 노르웨이에서 다시 보게 되니 반가웠습니다. 초대형 태피스트리가 천정에서 바닥까지 드리워져 있더군요. 직물에는 올올이 여성들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베니스에서 소개됐던 12명의 여성들의 이야기가 다시 재조명되고 있었습니다. 소냐 헤니가 남긴 미술관에 잘 어울리는 근사한 전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런던에서 1년간 만나고 온 ‘유럽 미술관 도장 깨기’를 서울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신문 김슬기 기자가 유럽의 미술관과 갤러리, 아트페어, 비엔날레 이야기를 매주 배달합니다. 뉴스레터 [슬기로운 미술여행]의 지난 이야기는 다음 주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https://museumexpress.stibee.com 기자 admin@119sh.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