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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드래곤부부 사이의 온도차를 줄이다
결혼 초, 모든 것이 새롭고 뜨거웠던 시절이 있었습니다.서로를 바라보는 눈빛엔 애틋함이 깃들었고,침실에서의 시간은 부부 사이를 더욱 가깝게 만드는 연결고리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일상은 반복되고,육아와 일에 치이며 부부 사이의 대화는 줄어들고,스킨십은 점점 멀어졌습니다.가장 가까운 존재였던 배우자와의 물리적 거리는 그대로지만,심리적 거리는 예전보다 더 멀어졌다고 느끼게 되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그 거리의 중심에는 종종 남성 건강이라는 예민한 문제가 있습니다.그리고 그 문제는 부끄럽거나 감춰야 할 것이 아닙니다.이제는 당당히 마주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골드 드래곤은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합니다.
전문가가 강조하는 중년 남성 건강의 전환점
중년이 되면 남성의 신체는 서서히 변화를 겪습니다.에너지는 줄어들고, 집중력은 떨어지며,무엇보다도 성적인 활력에서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말합니다성기능 저하는 관계의 소원함을 넘어남성의 정체성, 자존감, 심지어 부부의 유대감까지 위협할 수 있다.이 말은 단순한 경고가 아니라, 수많은 상담과 사례에서현실적으로 마주하는 삶의 단면입니다.
중년의 부부 관계는 단순한 성생활이 아닙니다.그 안에는 소통, 감정, 유대감, 애정 표현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습니다.그리고 그 중심에는 남성의 건강한 활력이 존재합니다.
골드 드래곤멀어진 부부 사이를 다시 잇다
골드 드래곤은 단순한 활력 보충제를 넘어서,남성의 자신감을 되찾고, 부부 관계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종합적인 남성 건강 솔루션입니다.
1. 혈류 개선자연스러운 반응 회복
발기의 핵심은 혈류입니다.골드 드래곤은 L아르기닌, 아연, 비타민 B6 등을 배합하여산화질소의 생성을 유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자연스럽고 안정적인 발기 반응을 유도합니다.
2. 활력 증가더 오래, 더 강하게
활력 없는 몸은 관계를 피하게 만듭니다.골드 드래곤은 홍삼, 마카, 복분자, 산수유 등의 천연 성분을 통해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체력의 근본을 끌어올립니다.더 이상 중간에 지치지 않고, 지속 가능하고 만족스러운 시간을 만들어냅니다.
3. 호르몬 밸런스남성다움을 다시 깨우다
중년 이후에는 남성 호르몬이 점차 감소하면서무기력함, 우울감, 성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골드 드래곤은 쏘팔메토, L카르니틴, 아연을 통해남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되살리고,정신적 활력과 자신감을 동시에 회복시켜 줍니다.
4. 심리적 안정대화와 감정의 회복
성적인 자신감은 대화로도 이어집니다.골드 드래곤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로디올라, 마그네슘, 비타민 B군을 포함하여긴장 완화와 심리적 안정까지 도와줍니다.마음이 편안해지면, 관계는 더 부드럽고 친밀해집니다.
부부 사이, 거리만큼 말이 줄었다면
실제 골드 드래곤 사용자들의 변화는 분명합니다.
50대 남성 김 모 씨는 이렇게 말합니다.아내가 저를 보는 눈빛이 바뀌었어요.예전에는 제가 다가가면 피곤하다며 뒤돌았는데,이젠 먼저 손을 잡아줄 만큼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골드 드래곤을 꾸준히 복용한 결과,저도 스스로 더 당당해졌고, 부부 사이가 훨씬 가까워졌습니다.
또 다른 40대 사용자 박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부끄럽지만, 침실 대화가 거의 없었어요.그런데 골드 드래곤을 먹고 나선 자연스럽게 대화가 생기더라고요.몸이 먼저 반응하니, 마음도 함께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골드 드래곤 섭취법꾸준함이 답이다
하루 한 번, 식사 후 복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관계 예정이 있는 경우, 약 1시간 전에 복용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최소 2주 이상 꾸준히 섭취할 때, 가장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과도한 음주, 과식과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저하될 수 있으며특이 체질이신 경우에는 제품 성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골드 드래곤이 만들어내는 변화
멀어진 거리엔 이유가 있습니다.그리고 그 거리엔 반드시 다시 좁힐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건강이 회복되면 자신감이 생기고,자신감이 생기면 대화가 시작됩니다.대화가 오가면 감정이 살아나고,감정이 되살아나면 사랑은 다시 자랍니다.
골드 드래곤은 단순한 활력 보조제가 아닙니다.부부 사이의 소통을 복원하는 매개체이며,건강과 사랑을 동시에 되살리는 시작점입니다.
지금, 선택하십시오.예전처럼 가깝고 따뜻했던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가길 원한다면.골드 드래곤이 그 길을 함께 걸어드립니다.
바오메이 복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관계 30분~1시간 전에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바오메이 불법 여부는 국가별 규정에 따라 다르므로,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정품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바오메이 정품은 신뢰할 수 있는 하나약국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바오메이 후기를 보면 개인차는 있지만, 만족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른 복용과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자 admin@no1reelsite.com
이른 새벽, 바람조차 잠든 듯 고요한 지제브호수. 산과 하늘을 품은 수면은 거울처럼 맑게 반사되고 있었다.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파미르 하이웨이Pamir Highway를 따라 운전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은 세계 최고의 로드 트립 중 하나로 꼽힌다. 옛 소련이 1930년대 군사적 목적으로 건설했지만, 그 기원은 실크로드의 길목과 이어진다.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키르기스스탄 오시까지 이어지는 이 길은 평균해발 4,000m에 이르는 파미르산맥을 가로지른다. 풍경은 거칠고 황량하지만, 길 가의 산골 마을에선 손오공게임 소박한 삶이 이어진다. 이곳을 여행한다면 반드시 가야 할 곳이 있다. 바로 지제브계곡Jizev Valley이다.
지제브계곡으로 향하는 길은 가장 쉽고도 아름다운 트레킹 코스이다. 전체거리는 왕복 18km. 전문 장비도 필요 없고 물론 입장료도 없다. 당일 트레킹도 가능하지만 마을에서 하룻밤 묵어야 비로소 이곳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다. 야마토게임하기 전기도, 인터넷도, 문명의 편리함도 거의 없는 곳이지만, 고요한 계곡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안겨 준다.
험준한 산맥과 거센 강물 위에 놓인 지제브 다리. 지제브계곡으로 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바다이야기고래
배려와 친절이 이끌어준 길
루샨에서 바르탕계곡을 따라 트레킹 시작 지점까지는 약 28km. 정규 교통편은 없어서 택시나 투어 차량을 이용해야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결국 나는 거대한 바르탕강Bartang River을 바라보며 걷다가 히치하이킹을 시도하기로 했다. 차로 훌쩍 지나쳤을 풍경들을 발로 음 게임몰릴게임 미하며 걷는 길은 덥고 험했지만, 멀리 반짝이는 설산들이 걸음을 북돋아주었다. 간간이 지나가는 차량이 일으킨 흙먼지도 크게 불편하지 않았다. 파미르 하이웨이를 언젠가 오리라 마음먹었을 때부터 꼭 가고 싶었던 곳이 지제브였으니, 그리움으로 향하는 발걸음은 가볍기만 했다. 황무지 같은 길 한가운데, 수양버들처럼 가지를 늘어뜨린 커다란 나무가 서 있었다. 그늘 릴게임사이트 속에 들어서니 마치 에어컨을 켠 듯 서늘한 바람이 온몸을 감쌌다.
마음을 비운 채 걷다가 작은 승합차를 얻어 탔다. 호르그 삼거리에서 내릴 줄 알았는데 차는 바르탕계곡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갔다. 이름 모를 마을 앞에서 내려 다시 히치하이킹을 시도해 3km쯤 더 이동했고, 마지막으로 얻어 탄 차가 나를 지제브 다리 앞까지 데려다주었다. 히치하이킹을 거듭하면서 이곳 사람들의 배려와 친절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홈스테이 숙소에서 제공하는 웰컴 티. 수제 요거트는 최고의 맛이었다.
초록의 오아시스 세상으로
지제브 다리에서 마을이 있는 계곡까지는 편도 약 9km. 해발 2,050~2,550m를 오르는 코스라 고소 적응에도 적당하다. 트레킹은 맑디맑은 지제브다라강Jizevdara River이 흙탕물 같은 바르탕강으로 합류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강 위에 걸린 나무다리는 군데군데 구멍이 뚫리고 흔들려서 걱정스러웠지만 무사히 건넜다. 다리를 건너자 세상의 소음은 사라지고, 초록의 숲이 마치 오아시스처럼 펼쳐졌다.
지제브다라강의 에메랄드빛 물결은 눈부셨다. 바르탕강과 섞여드는 모습은 물감을 풀어놓은 듯 선명하게 대비되었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길은 완만했지만, 햇볕이 뜨거워 걸음은 더뎠다. 지제브다라강은 어느 순간 땅속으로 스며들었다가 2km쯤 지나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길은 외길이라 이정표가 없어도 찾기 쉬웠고, 미리 다운로드해 둔 맵스미Maps.me 지도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이곳의 산은 높고 컸다. 깎아지른 절벽 산은 도저히 등반으로 올라갈 수도 없을 것 같았다. 그 황량함이 아름다웠다.
지제브계곡은 단순한 트레킹 코스가 아니었다. 그곳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보여 주는 살아 있는 교과서였다.
계곡 양쪽의 산들은 웅장했다. 빙하가 흘러내린 흔적이 역력했고, 이 지역이 겨울에는 눈사태, 봄에는 산사태, 때로는 지진까지 겪는 곳이라는 사실이 실감났다. 절벽 아래 한 사람 겨우 지날 수 있는 길을 따라 걸으며, 대자연의 거칠고 황량한 아름다움 속에서 오히려 자유와 행복을 느꼈다.
경사도가 심하지 않지만 날이 더워서 올라가는 길은 최대한 심호흡을 하며 천천히 걸었다. 계곡물의 아우성이 온 산에 울려 퍼졌다. 가끔씩 부는 바람이 빙하물의 냉기를 전달해 주었다.
여름에만 열리는 마을
계곡이 깊어지니 나무들의 키는 작아지고 물은 더욱 더 차가워졌다. 계곡이 점점 깊어지고 산봉우리들은 더욱 높아져갔다. 이런 산속에 마을이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작은 나무다리를 건너고 1km 정도 올라가니 사람의 손길이 닿은 작은 길이 나왔다. 주변 봉우리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흘러가는 수로도 보였고 집이 보였다. 흙이나 진흙으로 덮은 전통 돌집에 지붕은 나무나 잔디를 올려놓았다. 뜨거운 햇빛을 피하기 위한 삶의 지혜였다. 옆쪽으로는 작은 문이 있는 축사가 꽤 많았다. 안에 가축이 없는 것으로 보아 주변 어디에서 방목을 하는 것 같았다. 길가에는 타지키스탄의 빵인 '논Non'을 굽는 커다란 탄두르 화덕이 있었다. 논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하며,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 얇게 만든 모양이 특징이다. 보통 차나 수프, 혹은 샤슬릭과 곁들여 먹는다.
타지키스탄의 빵인 '논Non'을 굽는 커다란 탄두르 화덕.
이곳이 지제브계곡의 첫 번째 마을인 차딩Chadin. 네 가족이 사는 아담한 마을로, 호수가 위치해 있다. 마을 입구에 모여 앉아 있던 사람들이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홈스테이 손님인 줄 알고 반갑게 맞아주었는데 내가 세 번째 마을로 간다고 하니 친절하게 길 안내까지 해주었다. 참으로 순수한 사람들이었다.
두 번째 마을로 가는 길에는 살구나무가 지천으로 서 있었다. 나무마다 가지가 휘어질 정도로 많은 살구가 열렸다. 전날 루샨의 사과나무에도 엄청나게 많은 사과가 달려 있었다. 햇볕이 충분해서일까? 맛보기로 하나를 따 먹었는데 과즙이 많고 무척 달았다. 몇 알 따서 먹으니 피로도 조금 가셨다.
차딩에서 두 번째 마을인 보그진갈Boghjingal까지는 1.7km, 강변으로 이어진 작은 오솔길을 따라서 30분 정도 걸렸다. 이곳엔 다섯 가족이 거주했다. 종일 길을 걸었으니 잠시 쉬어가고 싶었던 차에 계곡물 가까이에 있는 탑찬tapchan을 보고 집 안으로 들어갔다. 탑찬은 나무나 철제 구조물 위에 매트와 이불, 때론 카펫을 깔아 올려두는 전통식 평상으로 낮에는 차를 마시거나 식사를 하고, 더운 여름밤에는 잠을 자기도 한다. 탑찬으로 올라가서 차를 한잔 주문했다. 여행객에게는 이곳이 탑찬 카페였다. 따스한 차를 마시니 온몸이 나른해졌다. 여기서 하룻밤을 머물 수 있다고 주인은 나에게 제안했지만 일단 마지막 마을까지 가본 후에 어디서 숙박을 할 것인지 정하기로 했다. 차를 주문했는데 과자와 견과류까지 한가득 내왔다. 주인장의 마음씀이 감사했지만 먹고 싶은 생각은 없어서 차만 마셨다.
저녁 무렵이 되면 강 건너편에서 방목했던 가축들이 집으로 돌아온다.
보그진갈에서 세 번째 마을인 바르크틴Barukhtin까지는 약 1km. 바르크틴은 단 한 가족만이 사는 아주 작은 마을이었다. 마지막 마을인 이곳에서 하룻밤을 지내기로 했다. 온 가족이 탑찬에 앉아 있다가 이방인을 맞이하며 반갑게 웃어주는 모습이 편하게 느껴졌다. 이곳의 숙박비는 200소모니(약 3만 원). 숙박과 아침, 저녁식사 포함이었다.
나를 안내한 여인은 여름에만 부모님을 도와주기 위해 지제브계곡에 머문다고 했다. 하룻밤을 보낼 숙소는 크고 아늑하고 깨끗한 전통 파미르 가옥이었다. 웰컴 티로 과자와 견과류, 사탕 그리고 체리잼과 요거트가 나왔다. 최소한의 삶을 살고 있는 지제브에서 받기엔 너무 과한 환대였다. 체리잼을 곁들인 요거트는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수제 요거트였다.
아침 햇살을 받아 황금빛 옷을 입은 지제브호수의 풍경.
해질 무렵이 되어가니 강 건너편 산에서 방목했던 소와 염소들이 돌아왔다. 지제브계곡의 마을들은 가축 방목도 함께했다. 방목했던 수십 마리의 가축들을 아주 어린 소녀가 이끌었다. 잘해야 열 살 정도? 학교에 가거나 한창 뛰어 놀아야 할 아이인데 어른처럼 수십 마리의 가축을 축사 안으로 능숙하게 몰아넣었다.
저녁은 파스타. 오랜만에 맛있게 먹었다. 첩첩산중에서 파스타를 먹었으니 맛을 논할 필요가 없었다. 전기는 사용할 수 없다고 들었는데 홈스테이에서 태양열로 전기를 이용할 수 있어서 휴대폰과 보조배터리 충전이 가능했다.
날이 너무 밝아서 자다 깨기를 몇 번 했다. 별 구경을 하러 나갈까 생각했지만 날이 너무 밝아서 별은 없을 것 같았다. 해발 고도가 높아지니 날씨도 선선했다. 기분 좋은 쌀쌀한 날씨 덕분에 이불을 덮고 아주 맛있게 잠을 잤다.
암갈색 절벽과 바람이 깎은 능선 사이, 지제브로 향하는 길.
새벽 호수의 경이로움
오전 6시 50분 출발, 보그진갈을 지나서 차딩마을 앞 호수 도착. 이른 아침의 호수는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다웠다. 주변을 두른 황갈색 바위산과 끝없이 펼쳐진 푸른 하늘, 그리고 호수의 맑고 투명한 물빛이 겹쳐져 마치 다른 세상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주었다. 바람조차 소리를 삼킨 듯 고요했고, 호수는 산과 하늘을 온전히 품어 거울처럼 반사하고 있었다.
차딩은 그저 지나치는 첫 마을이 아니었다. 지제브계곡이 품은 시간의 문턱이며, 태초 세상의 모습을 간직한 듯한 곳이었다. 지제브계곡에서 하룻밤을 묵고, 이른 새벽 세상으로 발걸음을 돌리면, 느린 공기와 풍경이 마치 여행자의 숨결까지 붙잡는 듯 따라왔다. 역시 지제브에서 하룻밤은 너무나 탁월한 선택이었다.
차딩은 지제브계곡이 품은 시간의 문턱이며 태초 세상의 모습을 간직한 듯한 곳이다.
이곳에서 맛본 살구. 공해라곤 찾아볼 수 없는 맑은 공기와 뜨겁게 내리쬐는 햇볕을 가득 머금은 덕분일까. 입 안 가득 퍼지는 달콤함이 도시에서 맛보던 과일과는 비교할 수 없었다. 그 달콤한 맛은 지금도 이 계곡을 떠올릴 때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억으로 남아 있다.
빙하 물에 발을 담갔다가 너무 차가워 곧 발을 빼고, 내려오는 발걸음은 훨씬 가벼웠다. 눈에 익은 풍경과 정든 계곡에 작별을 고하고 지제브 다리로 내려왔다. 홈스테이 숙소에서 출발해 약 2시간 10분 소요되었다. 돌아오는 길은 대부분 내리막길이라 올라갈 때보다 훨씬 수월했다.
루샨을 향해서 700m 정도 걸었을 때 지제브 다리 앞에서 보았던 승합차를 얻어 탔다. 루샨 숙소를 11km 남겨둔 마을에서 내렸다. 가게에서 산 시원한 생수 한 병은 세상 모든 것을 가진 듯한 행복을 안겨주었다. 다시 지나가는 차를 얻어 타고 루샨의 숙소로 돌아왔다.
지제브계곡은 단순한 트레킹 코스가 아니었다. 그곳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보여 주는 살아 있는 교과서였다. 마을 사람들은 여름에만 이곳에 머물고 여름이 끝나면 루샨으로 내려간다고 했다. 가축을 기르고 작은 밭을 일구며, 자급자족하며 하루의 리듬을 자연에 맞춘다. 겨울이 오면 계곡은 눈과 얼음에 갇혀,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고요한 땅으로 변한다. 그 덧없고 순환하는 단순한 삶의 풍경 속에서, 나는 오래도록 다시 돌아가고 싶은 마을 하나를 마음 깊숙이 간직하게 되었다.
지제브에서 맛본 살구는 입 안 가득 퍼지는 달콤함이 도시에서 맛보던 과일과는 비교할 수 없었다.
트레킹 팁!
지제브 다리까지 이동과 복귀 계획
정규 교통편이 없으므로 루샨이나 호르그에서 택시나 투어 차량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지제브계곡으로 들어서면 인터넷뿐 아니라 전화 사용이 불가해서 연락이 어렵다.
당일 왕복 가능
아침 일찍 출발하면 하루 안에 다녀올 수 있다. 그러나 풍경을 충분히 즐기고, 현지 문화를 체험하려면 하룻밤 묵는 것을 권한다. 지제브의 마을들은 작지만 대부분 홈스테이를 운영하고 있어 숙박은 어렵지 않다.
오프라인 지도 필수
계곡 안에는 휴대폰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 구글맵에서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하거나, 맵스미Maps.me 같은 오프라인 지도 앱을 준비해야 한다.
트레킹 최적기
가장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6~9월). 해가 길고 날씨가 안정적이라 걷기에 적합하다. 그 외 계절에는 눈이나 비 때문에 통행이 어렵거나 위험할 수 있다.
GBAO 퍼밋
지제브계곡은 GBAOGorno-Badakhshan Autonomous Oblast (고르노-바다흐샨 자치주) 지역에 속한다. 트레킹에 앞서 반드시 GBAO 허가를 발급받아야 한다.
트레킹 맵
월간산 10월호 기사입니다.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파미르 하이웨이Pamir Highway를 따라 운전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은 세계 최고의 로드 트립 중 하나로 꼽힌다. 옛 소련이 1930년대 군사적 목적으로 건설했지만, 그 기원은 실크로드의 길목과 이어진다.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키르기스스탄 오시까지 이어지는 이 길은 평균해발 4,000m에 이르는 파미르산맥을 가로지른다. 풍경은 거칠고 황량하지만, 길 가의 산골 마을에선 손오공게임 소박한 삶이 이어진다. 이곳을 여행한다면 반드시 가야 할 곳이 있다. 바로 지제브계곡Jizev Valley이다.
지제브계곡으로 향하는 길은 가장 쉽고도 아름다운 트레킹 코스이다. 전체거리는 왕복 18km. 전문 장비도 필요 없고 물론 입장료도 없다. 당일 트레킹도 가능하지만 마을에서 하룻밤 묵어야 비로소 이곳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다. 야마토게임하기 전기도, 인터넷도, 문명의 편리함도 거의 없는 곳이지만, 고요한 계곡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안겨 준다.
험준한 산맥과 거센 강물 위에 놓인 지제브 다리. 지제브계곡으로 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바다이야기고래
배려와 친절이 이끌어준 길
루샨에서 바르탕계곡을 따라 트레킹 시작 지점까지는 약 28km. 정규 교통편은 없어서 택시나 투어 차량을 이용해야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결국 나는 거대한 바르탕강Bartang River을 바라보며 걷다가 히치하이킹을 시도하기로 했다. 차로 훌쩍 지나쳤을 풍경들을 발로 음 게임몰릴게임 미하며 걷는 길은 덥고 험했지만, 멀리 반짝이는 설산들이 걸음을 북돋아주었다. 간간이 지나가는 차량이 일으킨 흙먼지도 크게 불편하지 않았다. 파미르 하이웨이를 언젠가 오리라 마음먹었을 때부터 꼭 가고 싶었던 곳이 지제브였으니, 그리움으로 향하는 발걸음은 가볍기만 했다. 황무지 같은 길 한가운데, 수양버들처럼 가지를 늘어뜨린 커다란 나무가 서 있었다. 그늘 릴게임사이트 속에 들어서니 마치 에어컨을 켠 듯 서늘한 바람이 온몸을 감쌌다.
마음을 비운 채 걷다가 작은 승합차를 얻어 탔다. 호르그 삼거리에서 내릴 줄 알았는데 차는 바르탕계곡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갔다. 이름 모를 마을 앞에서 내려 다시 히치하이킹을 시도해 3km쯤 더 이동했고, 마지막으로 얻어 탄 차가 나를 지제브 다리 앞까지 데려다주었다. 히치하이킹을 거듭하면서 이곳 사람들의 배려와 친절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홈스테이 숙소에서 제공하는 웰컴 티. 수제 요거트는 최고의 맛이었다.
초록의 오아시스 세상으로
지제브 다리에서 마을이 있는 계곡까지는 편도 약 9km. 해발 2,050~2,550m를 오르는 코스라 고소 적응에도 적당하다. 트레킹은 맑디맑은 지제브다라강Jizevdara River이 흙탕물 같은 바르탕강으로 합류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강 위에 걸린 나무다리는 군데군데 구멍이 뚫리고 흔들려서 걱정스러웠지만 무사히 건넜다. 다리를 건너자 세상의 소음은 사라지고, 초록의 숲이 마치 오아시스처럼 펼쳐졌다.
지제브다라강의 에메랄드빛 물결은 눈부셨다. 바르탕강과 섞여드는 모습은 물감을 풀어놓은 듯 선명하게 대비되었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길은 완만했지만, 햇볕이 뜨거워 걸음은 더뎠다. 지제브다라강은 어느 순간 땅속으로 스며들었다가 2km쯤 지나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길은 외길이라 이정표가 없어도 찾기 쉬웠고, 미리 다운로드해 둔 맵스미Maps.me 지도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이곳의 산은 높고 컸다. 깎아지른 절벽 산은 도저히 등반으로 올라갈 수도 없을 것 같았다. 그 황량함이 아름다웠다.
지제브계곡은 단순한 트레킹 코스가 아니었다. 그곳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보여 주는 살아 있는 교과서였다.
계곡 양쪽의 산들은 웅장했다. 빙하가 흘러내린 흔적이 역력했고, 이 지역이 겨울에는 눈사태, 봄에는 산사태, 때로는 지진까지 겪는 곳이라는 사실이 실감났다. 절벽 아래 한 사람 겨우 지날 수 있는 길을 따라 걸으며, 대자연의 거칠고 황량한 아름다움 속에서 오히려 자유와 행복을 느꼈다.
경사도가 심하지 않지만 날이 더워서 올라가는 길은 최대한 심호흡을 하며 천천히 걸었다. 계곡물의 아우성이 온 산에 울려 퍼졌다. 가끔씩 부는 바람이 빙하물의 냉기를 전달해 주었다.
여름에만 열리는 마을
계곡이 깊어지니 나무들의 키는 작아지고 물은 더욱 더 차가워졌다. 계곡이 점점 깊어지고 산봉우리들은 더욱 높아져갔다. 이런 산속에 마을이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작은 나무다리를 건너고 1km 정도 올라가니 사람의 손길이 닿은 작은 길이 나왔다. 주변 봉우리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흘러가는 수로도 보였고 집이 보였다. 흙이나 진흙으로 덮은 전통 돌집에 지붕은 나무나 잔디를 올려놓았다. 뜨거운 햇빛을 피하기 위한 삶의 지혜였다. 옆쪽으로는 작은 문이 있는 축사가 꽤 많았다. 안에 가축이 없는 것으로 보아 주변 어디에서 방목을 하는 것 같았다. 길가에는 타지키스탄의 빵인 '논Non'을 굽는 커다란 탄두르 화덕이 있었다. 논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하며,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 얇게 만든 모양이 특징이다. 보통 차나 수프, 혹은 샤슬릭과 곁들여 먹는다.
타지키스탄의 빵인 '논Non'을 굽는 커다란 탄두르 화덕.
이곳이 지제브계곡의 첫 번째 마을인 차딩Chadin. 네 가족이 사는 아담한 마을로, 호수가 위치해 있다. 마을 입구에 모여 앉아 있던 사람들이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홈스테이 손님인 줄 알고 반갑게 맞아주었는데 내가 세 번째 마을로 간다고 하니 친절하게 길 안내까지 해주었다. 참으로 순수한 사람들이었다.
두 번째 마을로 가는 길에는 살구나무가 지천으로 서 있었다. 나무마다 가지가 휘어질 정도로 많은 살구가 열렸다. 전날 루샨의 사과나무에도 엄청나게 많은 사과가 달려 있었다. 햇볕이 충분해서일까? 맛보기로 하나를 따 먹었는데 과즙이 많고 무척 달았다. 몇 알 따서 먹으니 피로도 조금 가셨다.
차딩에서 두 번째 마을인 보그진갈Boghjingal까지는 1.7km, 강변으로 이어진 작은 오솔길을 따라서 30분 정도 걸렸다. 이곳엔 다섯 가족이 거주했다. 종일 길을 걸었으니 잠시 쉬어가고 싶었던 차에 계곡물 가까이에 있는 탑찬tapchan을 보고 집 안으로 들어갔다. 탑찬은 나무나 철제 구조물 위에 매트와 이불, 때론 카펫을 깔아 올려두는 전통식 평상으로 낮에는 차를 마시거나 식사를 하고, 더운 여름밤에는 잠을 자기도 한다. 탑찬으로 올라가서 차를 한잔 주문했다. 여행객에게는 이곳이 탑찬 카페였다. 따스한 차를 마시니 온몸이 나른해졌다. 여기서 하룻밤을 머물 수 있다고 주인은 나에게 제안했지만 일단 마지막 마을까지 가본 후에 어디서 숙박을 할 것인지 정하기로 했다. 차를 주문했는데 과자와 견과류까지 한가득 내왔다. 주인장의 마음씀이 감사했지만 먹고 싶은 생각은 없어서 차만 마셨다.
저녁 무렵이 되면 강 건너편에서 방목했던 가축들이 집으로 돌아온다.
보그진갈에서 세 번째 마을인 바르크틴Barukhtin까지는 약 1km. 바르크틴은 단 한 가족만이 사는 아주 작은 마을이었다. 마지막 마을인 이곳에서 하룻밤을 지내기로 했다. 온 가족이 탑찬에 앉아 있다가 이방인을 맞이하며 반갑게 웃어주는 모습이 편하게 느껴졌다. 이곳의 숙박비는 200소모니(약 3만 원). 숙박과 아침, 저녁식사 포함이었다.
나를 안내한 여인은 여름에만 부모님을 도와주기 위해 지제브계곡에 머문다고 했다. 하룻밤을 보낼 숙소는 크고 아늑하고 깨끗한 전통 파미르 가옥이었다. 웰컴 티로 과자와 견과류, 사탕 그리고 체리잼과 요거트가 나왔다. 최소한의 삶을 살고 있는 지제브에서 받기엔 너무 과한 환대였다. 체리잼을 곁들인 요거트는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수제 요거트였다.
아침 햇살을 받아 황금빛 옷을 입은 지제브호수의 풍경.
해질 무렵이 되어가니 강 건너편 산에서 방목했던 소와 염소들이 돌아왔다. 지제브계곡의 마을들은 가축 방목도 함께했다. 방목했던 수십 마리의 가축들을 아주 어린 소녀가 이끌었다. 잘해야 열 살 정도? 학교에 가거나 한창 뛰어 놀아야 할 아이인데 어른처럼 수십 마리의 가축을 축사 안으로 능숙하게 몰아넣었다.
저녁은 파스타. 오랜만에 맛있게 먹었다. 첩첩산중에서 파스타를 먹었으니 맛을 논할 필요가 없었다. 전기는 사용할 수 없다고 들었는데 홈스테이에서 태양열로 전기를 이용할 수 있어서 휴대폰과 보조배터리 충전이 가능했다.
날이 너무 밝아서 자다 깨기를 몇 번 했다. 별 구경을 하러 나갈까 생각했지만 날이 너무 밝아서 별은 없을 것 같았다. 해발 고도가 높아지니 날씨도 선선했다. 기분 좋은 쌀쌀한 날씨 덕분에 이불을 덮고 아주 맛있게 잠을 잤다.
암갈색 절벽과 바람이 깎은 능선 사이, 지제브로 향하는 길.
새벽 호수의 경이로움
오전 6시 50분 출발, 보그진갈을 지나서 차딩마을 앞 호수 도착. 이른 아침의 호수는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다웠다. 주변을 두른 황갈색 바위산과 끝없이 펼쳐진 푸른 하늘, 그리고 호수의 맑고 투명한 물빛이 겹쳐져 마치 다른 세상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주었다. 바람조차 소리를 삼킨 듯 고요했고, 호수는 산과 하늘을 온전히 품어 거울처럼 반사하고 있었다.
차딩은 그저 지나치는 첫 마을이 아니었다. 지제브계곡이 품은 시간의 문턱이며, 태초 세상의 모습을 간직한 듯한 곳이었다. 지제브계곡에서 하룻밤을 묵고, 이른 새벽 세상으로 발걸음을 돌리면, 느린 공기와 풍경이 마치 여행자의 숨결까지 붙잡는 듯 따라왔다. 역시 지제브에서 하룻밤은 너무나 탁월한 선택이었다.
차딩은 지제브계곡이 품은 시간의 문턱이며 태초 세상의 모습을 간직한 듯한 곳이다.
이곳에서 맛본 살구. 공해라곤 찾아볼 수 없는 맑은 공기와 뜨겁게 내리쬐는 햇볕을 가득 머금은 덕분일까. 입 안 가득 퍼지는 달콤함이 도시에서 맛보던 과일과는 비교할 수 없었다. 그 달콤한 맛은 지금도 이 계곡을 떠올릴 때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억으로 남아 있다.
빙하 물에 발을 담갔다가 너무 차가워 곧 발을 빼고, 내려오는 발걸음은 훨씬 가벼웠다. 눈에 익은 풍경과 정든 계곡에 작별을 고하고 지제브 다리로 내려왔다. 홈스테이 숙소에서 출발해 약 2시간 10분 소요되었다. 돌아오는 길은 대부분 내리막길이라 올라갈 때보다 훨씬 수월했다.
루샨을 향해서 700m 정도 걸었을 때 지제브 다리 앞에서 보았던 승합차를 얻어 탔다. 루샨 숙소를 11km 남겨둔 마을에서 내렸다. 가게에서 산 시원한 생수 한 병은 세상 모든 것을 가진 듯한 행복을 안겨주었다. 다시 지나가는 차를 얻어 타고 루샨의 숙소로 돌아왔다.
지제브계곡은 단순한 트레킹 코스가 아니었다. 그곳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보여 주는 살아 있는 교과서였다. 마을 사람들은 여름에만 이곳에 머물고 여름이 끝나면 루샨으로 내려간다고 했다. 가축을 기르고 작은 밭을 일구며, 자급자족하며 하루의 리듬을 자연에 맞춘다. 겨울이 오면 계곡은 눈과 얼음에 갇혀,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고요한 땅으로 변한다. 그 덧없고 순환하는 단순한 삶의 풍경 속에서, 나는 오래도록 다시 돌아가고 싶은 마을 하나를 마음 깊숙이 간직하게 되었다.
지제브에서 맛본 살구는 입 안 가득 퍼지는 달콤함이 도시에서 맛보던 과일과는 비교할 수 없었다.
트레킹 팁!
지제브 다리까지 이동과 복귀 계획
정규 교통편이 없으므로 루샨이나 호르그에서 택시나 투어 차량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지제브계곡으로 들어서면 인터넷뿐 아니라 전화 사용이 불가해서 연락이 어렵다.
당일 왕복 가능
아침 일찍 출발하면 하루 안에 다녀올 수 있다. 그러나 풍경을 충분히 즐기고, 현지 문화를 체험하려면 하룻밤 묵는 것을 권한다. 지제브의 마을들은 작지만 대부분 홈스테이를 운영하고 있어 숙박은 어렵지 않다.
오프라인 지도 필수
계곡 안에는 휴대폰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 구글맵에서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하거나, 맵스미Maps.me 같은 오프라인 지도 앱을 준비해야 한다.
트레킹 최적기
가장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6~9월). 해가 길고 날씨가 안정적이라 걷기에 적합하다. 그 외 계절에는 눈이나 비 때문에 통행이 어렵거나 위험할 수 있다.
GBAO 퍼밋
지제브계곡은 GBAOGorno-Badakhshan Autonomous Oblast (고르노-바다흐샨 자치주) 지역에 속한다. 트레킹에 앞서 반드시 GBAO 허가를 발급받아야 한다.
트레킹 맵
월간산 10월호 기사입니다.